야경증/야제증

유아 야경증 야제증 아이가 자다가 운다면?! | 원인 및 특징, 대처법

유아 야경증 야제증은 아이가 밤에 잠을 자다가 깨서 울거나, 소리를 지르며 놀라면서 일어나 우는 경우에는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부모의 바람이 모두 그렇듯이 우리 아이가 낮에 잘 놀고 밤에 푹 자는 것을 바라지만 잘 자고 있던 아이가 밤마다 잠 투정이 심하고 한번 일어나 울기 시작하여 다시 잠들기까지 평소 2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그 이유는 야경증과 야제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목차

아이가 자가다 깨서 울거나 놀라는 이유는 악몽을 꾸어 놀란 것일 수 있지만 이게 지속된다면 악몽이 아닌 야경증과 야제증으로 볼 수 있으며, 야경증과 야제증은 매우 비슷한 증상을 보여주지만 자세하게 알고 보면 확연하게 다른 부분이 있어 잘 구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야경증과 야제증의 차이

야경증과 야제증은 갓 태어난 아기부터 만 6세 이전의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일종의 소아 수면장애입니다.

아이가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증상이 일정한 시간, 2주 이상 지속되어 부모의 수면까지 방해하고 있다면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두 증상이 매우 유사하지만 각 특징을 기억하신다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야경증

야경증이란 수면 도중 극심한 공포를 느끼거나 화들짝 놀라면서 잠에서 깨어나는 증상으로, 식은땀을 흘리며 비명을 지르며 우는 수면 장애의 일종입니다.

잘 자던 아이가 갑자기 깨어나 자지러지게 울 때 아이가 악몽을 꾸었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심한 공포와 공황상태 증상이 수분간 이어지다가 다시 잠든다면 야경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야제증

야제증이란 아무 이유 없이 수면 도중 수시로 일어나 울고 보채는 증상으로 주로 만 1~2세 아이들에게 보이는 수면장애의 일종입니다.

야경증과 야제증 모두 수면장애의 일종으로 낮에는 잘 놀던 아이가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하며, 각 보여지는 증상은 다르지만 원인과 대처법은 동일합니다.

야경증야제증원인

야경증 야제증의 원인

두 증상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대표적인 이유로는 정서적 불안, 스트레스, 수면 부족, 고열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

성인들 또한 정서적으로 불안하다면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듯이 아이들 또한 정서적으로 불안하다면 쉽게 잠들지 못할 뿐 아니라 깊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수시로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으로 아이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등원, 학교 입학 등은 아이로서는 견디기 힘든 스트레스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

아이의 수면 부족 역시 아이를 예민하게 만들 수 있으며, 수면 부족인 아이의 경우 극도로 피곤을 느끼게 되며 야경증 야제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열

감기 또는 다양한 이유로 고열이 나게 되어 잠을 못 이루는 이유도 있지만 아이의 경우에는 어른보다도 몸에 열이 많다고 하며, 거기에 체질적으로 열이 더 많은 아이들은 열로 인하여 깊은 잠에 빠지기 어렵습니다.

야경증야제증 대처방법

야경증 야제증의 대처방법

야경증과 야제증은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진 않으며, 대체로 4~12세 사이에 시작되어 청소년기에는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정신 질환으로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간단한 대처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문제없습니다.

1. 수면 환경 조성하기

아기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주변의 환경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은은한 수면 등을 두고, 잠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짜증내지 않기

지속적인 증상을 보인다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 또한 지치고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면 아이를 더욱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증상을 보인다면 품에 부드럽게 안고 저절로 울음이나 비명을 그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수면 시간

평소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가 잠들기 전에 자극적인 영상 시청은 삼가하고 깊은 숙면을 할 수 있도록 토닥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수주 이상 지속되며, 개인 및 가족의 수면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하루를 보람차게 잘 놀아주었지만 늦은 밤 내 아이가 자다가 갑자기 울고 보챈다면 부모의 입장에선 당황과 함께 그 힘듦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겁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떠한 이유로 울고 보채는지 주의 깊게 본다면 항상 이유가 있으며, 우리는 잘 해석해서 현명하게 대처하여 아이를 재우는 것이 우리의 유일한 휴식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린이 보험 가입 조건 및 필수 특약

어린이 실손 의료비 보험 비교 및 가입

산모특약 태아보험 필수 항목인가?!

태아보험 똑똑하게 가입하세요!